부천향토음식점 이란?
부천은 1917년 경기도종묘장이 있을 정로도 농작물이 잘 자라고 다양한 음식을 통해 희노애락을 함께해온 지역입니다. 부천문화원에서는“지역음식기록화”를 통해 잊혀져가는 향토음식을 기록·보존하고 있습니다. 오이장아찌김치, 올망대묵, 단호박찜, 새우젓국을 활용한 음식을 취급하고 홍보하는 일에 함께하고 있는 음식에 "부천향토음식점" 이라는 현판과 함께 부천의 향토(지역)음식 또는 식재료를 활용한 반찬, 메인음식 등으로 판매제공하며 홍보하는 음식점 입니다.
향토음식은 지역의 생활사를 엿볼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부천문화원에서는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오는 이야기를 기록하는 아카이빙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역원로 인터뷰 중 특색 있는 음식재료 ‘올망대’(표준어:올방개)가 농경사회 부천의 특색있는 식재료중 하나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역의 특색있는 향토음식을 복원하고 중요성을 일깨워줄수 있는 문화콘텐츠(체험, 교육, 전시) 활동을 통해 직접 향유 기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음식을 통해 지역경제활성화를 돕고 향토음식을 시민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부천문화원이 인증하는 부천향토음식점(지역향토음식 취급점)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부천향토음식(올망대묵)을 맛보고 싶다면 부천문화원 누리집(홈페이지)또는 관내 음식점 입구에 부착되어 있는 “부천향토음식점” 현판이 붙어있는 음식점에 방문하면 부천의 향토음식인 올망대묵을 활용한 퓨전요리, 반찬, 메인음식 등 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